안녕하세요. 'inforflow-blog'입니다.
오늘은 금연과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2023년의 해가 밝으며 금연을 다짐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금연하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실패 후 흡연하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실패하는 이유는 금연에 대한 동기가 명확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동기부여를 위해 금연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건강에 해롭다.
너무 당연한 사실이지만, 하루아침에 건강이 악화되지는 않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 흡연합니다.
장기적으로 흡연할 경우 암 발병, 성기능 저하, 호흡기 질환 원인 등 한 가지도 몸에 좋은 것이 없습니다.
아침마다 진한 가래도 목에 걸리고, 편도 결석 생성에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흡연이 정말 좋지 않으니 금연을 권장합니다.
2. 냄새가 난다.
흡연자들은 자신의 담배 냄새는 익숙해서 체감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정도 금연한 후 길에서 남들이 피우는 담배 냄새를 맡으면 역한 느낌이 오실 겁니다.
그 역한 느낌을 당신 주위의 비흡연자들은 항상 느낀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입에서 나는 담배 냄새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나한테 뿐만 아니라 가족, 연인, 친한 친구들에게도 간접흡연으로 피해를 입힌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3. 지출이 발생한다.
대부분의 흡연자는 이틀, 사흘에 한 갑씩 담배를 피웁니다.
사흘에 한 갑씩 피운다고 가정하면 한 달에 45,000원, 일반적으로 술을 마시거나 기분이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면 담배를 더 많이 피우게 되는 것까지 고려하면 약 50,000원입니다.
1년에 약 600,000원, 10년이면 6,000,000원입니다. 6,000,000원이면 유럽 여행도 갔다 올 수 비용입니다.
4. 외모에 약영향을 끼친다.
일단 흡연 자체로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대부분 아실 겁니다.
특히 흡연 시 사용되는 근육이 입꼬리를 쳐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치아의 색깔도 변색시키고, 잇몸의 색깔도 변색시키기 때문에 외모에 좋지 않습니다.
위 4가지 정도면 금연을 해야 하는 이유는 마땅하다고 봅니다.
흡연자들 중 담배가 몸에 좋지 않은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연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동기가 없어서 금연에 실패한다고 언급했지만, 사실 담배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마약입니다.
매우 강한 의존도와 중독성으로 인해 끊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죽하면 "담배 끊은 사람과 상종하지 마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담배의 시장 규모가 엄청나게 크고, 역사가 길기 때문에 대부분의 나라들이 금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약인 만큼 개인의 의지로 끊을 수 있는 사람은 있긴 하지만 소수이고, 대부분 다시 담배를 찾게 됩니다.
그럼에도 금연을 하는 사람은 분명히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금주를 한다.
흡연을 한다고 술을 마시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술을 마심으로 인해 흡연을 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술자리를 최대한 피하고, 만약 꼭 가야 하는 상황이면 술을 최대한 자제하며 마시는 게 좋습니다.
계속 술을 마시다 보면 판단력이 흐려져 금연에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2. 비흡연자와 함께하기
흡연자와 다니면 무엇을 하든 중간에 담배 피우러 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담배를 권유받기 쉬운 환경이고, 피는 모습을 보면 '나도 한 대만 필까?'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비흡연자와 다니기를 권장합니다. 군대나 직장처럼 계급이 있는 조직이면 쉽지는 않겠지만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3. 유산소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력적으로 내가 얼마나 부족한 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계단만 올라도 숨이 차는 것을 느끼면 금연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줄 수 있고, 점점 나아지는 체력을 보면 성취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4. 금연 도구를 이용하기
니코틴 패치, 금연파이프, 금연일을 세주는 어플 등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금연 어플이 좋았습니다. 가시적으로 건강 상태나 금연으로 아낀 돈, 금연 경과일을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됐습니다.
제가 위에 나열한 방법들은 금연을 시작했다고 가정하고 글을 작성한 것입니다.
금주를 하며 흡연하고, 비흡연자와 함께 다니며 흡연하고, 유산소 운동 후 흡연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물론 저도 금연을 위해 노력해 봤기 때문에 흡연자들의 고충을 잘 알고 있습니다.
식사 후, 경치 좋은 곳에 갔을 때, 여행을 갔을 때, 비 오는 날 등 피고 싶은 경우가 매우 많기도 하고,
특히 음주 후 실패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금연 초창기에는 계속 참다가 한 대 피우면 행복했는데,
금연 도전 기간이 계속 길어지면서 한 대를 피면 괜히 피웠다는 느낌과 함께 괴로웠습니다.
그렇게 1년 6개월을 반복하다가, 어차피 결국 참고 한 대 피우면 너무 괴로울 것을 알기 때문에 금연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지금까지 금연하고 있습니다.
가끔 새벽에 혼자 노래 들으면서 피우고 싶고, 친구들과 술을 마시면 피우고 싶은 생각이 들지만 참을 수 있게 됐습니다.
계속 금연을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실패하면 자괴감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금연은 단 한 번만 성공하면 됩니다.
댓글